"층간소음이 발생했습니다"…DL이앤씨, 'D-사일런스 서비스' 첫 적용

입력 2023-12-27 10:00   수정 2023-12-27 10:02


DL이앤씨가 집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측정해 소음을 낸 사람에게 경고 알림을 주는 ‘D-사일런스 서비스(D-Silence Service)’를 경기 연천군 옥산리 ‘e편한세상 연천 웰스하임’ 단지에 적용해 평균 80%에 육박하는 고객 만족도 평가를 얻었다고 27일 밝혔다.

D-사일런스 서비스는 DL이앤씨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층간소음 알림을 의미한다. 그동안 객관적인 데이터로 확인하기 어려웠던 층간소음의 기준을 명확히 제시해 문제를 예방하고 분쟁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서비스는 공동주택 거실과 세대 팬트리 벽면에 설치한 센서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진동이 감지되면 월패드로 자동 알림을 보내준다. 환경부 공동주택 층간소음 기준(39㏈A) 이상의 소음이 발생하는 바닥 진동이 10초에 3회 이상 발생하면 ‘주의’ 알림을, 10초에 6회 이상 발생하면 ‘경고’ 알림이 울린다.

그동안 집에서 발생한 층간소음의 수준을 알 수 없었던 고객에게 층간소음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법적 기준보다 작은 소음에도 아랫집의 항의가 두려워 막막했던 고객의 고민을 해소할 수 있다는 게 DL이앤씨 측의 설명이다. 윗집은 일정 수준 이상의 층간소음이 발생해 알림이 울리는 경우에만 주의하면 되고, 아랫집은 자연스럽게 층간소음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센서 민감도 조절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윗집과 아랫집의 주거 특성을 반영해 공동으로 합의된 기준을 마련해 시스템에 반영하면 갈등을 예방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2019년부터 구조와 음향, 정보기술(IT) 전문가 등과 협업해 층간소음 데이터를 수집하는 센서 연구를 진행했고 바닥의 진동을 측정할 수 있는 벽체 매립형 진동센서를 고안했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윗집의 진동과 아랫집의 소음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건설사의 노하우를 살려 최적의 센서 배치를 위한 설계와 공법을 도출했다.

DL이앤씨가 D-사일런스 서비스를 최초로 적용한 ‘e편한세상 연천 웰스하임’ 입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78%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특히 10대 이하 어린 자녀가 있는 입주민들의 긍정 반응은 84%에 달했다.

앞서 DL이앤씨는 층간소음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꾸준히 해왔다. 2021년 12개의 특허기술을 집약해 총 5단계 차음구조로 이뤄진 중량 2등급 바닥구조 ‘D-사일런트 플로어(D-Silent Floor)’를 완성했다. 개발 단계에서 구조 시스템부터 건축재료, 차음재까지 층간소음과 관련한 모든 분야를 원점에서 검토했다. 인천 서구 원당동 검단신도시에 들어설 ‘e편한세상 검단 웰카운티’에서 최초로 상용화될 예정이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